최근 포토로그


한국전쟁은 내전인가 국제전쟁인가. 역사/뉴스/딴지

http://nestofpnix.egloos.com/4174356

http://soakaeofh.egloos.com/4418640




 korean war 라던가 항미원조전쟁같은 외국측의 수사로 유추해보는것이 가장 합리적인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물론 한반도에 사는 사람들의 시각-6.25사변&조국해방전쟁(<--요건 빨갱이들 시각-.-)도 중요하지만, 이전쟁을 바라본 외지의 시각이 더 주요하다고 생각해서지요.
 (그런부분에서 월남전은 국제전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내전에 가깝고....)

국내에서의 시각이야 어떻든 대외적으로는 남쪽과 북쪽이 자신들의 두목들을 대신해 치룬의 대리전의 성격이 짙고.....

내전의 성격이 있지만 그후에 이해관계에 따라 외국세력이 붙어온 경과를 보면 내전이라하기 힘들지요.

짱꼴라의 입장에서는 예방전쟁의 의미도 있고......


(거기다 혹부리가 개전전에 필요군비를 확보하기 위해 짱꼴라와 곰탱이들한테 어떻게 싸바싸바했는지도 주목해야....)

미국의 남북전쟁과 비교하시는 분이 계신데.....

한국전쟁 같은 경우는 소련과 미국이 각기 북과 남에 자기편의 정부를 각각 심었는데 둘이 붙자 서로 자기편 지키기 위해 붙은거고.....

미국의 남북전쟁은 그럭저럭 살던 미국에서 남부쪽 주들이 못살겠다고 따로 살림차린다고 나선거고 말입니다.


그만큼 주변의 이해관계도 남북전쟁에 비해 한국전쟁이 더 복잡하게 얽혀있었고 말입니다.(남북전쟁은 면화무역때문에 영국쪽에서 남부를 지원해볼까?.....하긴 했습니다만)


.......그런점에서 보면 내전이냐 국제전이냐의 구분은 비교적 명료해질것 같습니다.
(에스파냐내전같은 경우는 외국의 용병세력이 붙었지만 어디까지나 내전분류가 가능하지요....더 말을 풀면 길어지므로 생략..-.-)

 

덧글

  • 凡人Suu 2009/06/26 16:32 # 답글

    이념으로 인해 갈라진 남북한 간의 내전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우리 나라를 둘러싼 국제 정세
    - 구체적으로 말하면 미국을 위시한 서방진영과 소련, 중국을 위시한 동구권 진영[물론 중-소 간의 사이가 그렇게까지 좋지는 않았지만요.] 간의 냉전 양상 -
    ..를 생각해 본다면 6. 25 전쟁은 이 '한반도를 무대로 한 두 세력의 대리전' 이었다고 봐야 할 거에요.
  • MontoLion 2009/06/26 17:12 #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실제로 북한의 경우는 소련이 무기다대줘서 싸워라! 한경우였고...
    우리나라도 나중에는 UN지원 받아가면서 싸우고... 여하튼 대리전의 성격이 더 크지요.
    베트남은 개인적으로는 내전, 6.25는 대리전... 이렇게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중공군이 처밀려온것도 그렇고 그냥 내전이다!!! 라고 하기엔 어패가 좀 있지요.
  • R쟈쟈 2009/06/27 10:56 #

    두분:그렇죠^^
  • Ardens 2009/06/26 17:27 # 답글

    스탈린의 공산주의, 그리고 미국의 반공주의가 세워졌던 두 나라의 싸움과 그 여파로 인한 거대한 두 세력의 지원이 맞물렸으니(뭐, 북한이사 처음부터 소련의 지원을 받고 총을 쏴댔지만.)이걸 내전이라고 보기엔 정말로 거대하고 또한 복잡한 전쟁이라....

    내전이라고 보기에는 상당히 무리가 있지요.
  • R쟈쟈 2009/06/27 10:56 #

    확실히 그렇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


비타